커뮤니티

Q&A

  • 천마인재학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하는 게시판입니다.
  • 가능하시다면 본인의 신분을 밝히시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게시판의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2016년 1월 이전 Q&A 게시판을 확인하시려면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N

No.585152
  • 작성자 행정실
  • 등록일 : 2020.02.21 10:15
  • 조회수 : 1117

안녕하십니까?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에 대하여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께서 걱정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서 홈페이지에 올린 답변을 통하여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이 단순한 폐지가 아니라, 고등교육법 개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되는 융합전공 제도를 통하여 2021학년도부터 정책과학융합전공’(가칭)으로 개편하여 운영한다는 계획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대학 본부에서는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단위 개편과 관련해서 천마인재학부 외에도 10개 이상의 학부() 개편을 동시에 추진하다보니 일일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점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대학의 학과는 학문 및 시대의 변화, 기술의 변동 및 산업구조의 개편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수시로 개편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추세에 따라 매년 모집단위 개편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이러한 상황은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대학들이 똑같이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천마인재학부는 우리 대학이 2009년부터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야심차게 신설한 학부입니다. 파격적인 장학혜택과 최상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명실상부하게 영남대의 대표 학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하여 매년 신입생 모집에서 미달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님들도 이미 아시다시피 학령인구 감소는 특정 대학이나 특정 학과의 차원을 넘어선 문제이며, 특히 대구ㆍ경북지역은 일반적으로 예상하시는 것보다 훨씬 심각한 상태입니다.

우리 대학에서는 천마인재학부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최근 지원자격을 일부 완화하는 등의 대책을 시도하였지만 학령인구 감소 추세를 감안하면 신입생 미달 문제는 더 이상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입생 미달 상황이 지속되는 것 보다는 앞서 답변에서 밝힌 것과 같이 융합전공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하여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단순히 학교의 운영 측면에서의 판단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더 좋은 결과가 될 것입니다.

 

또한,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과 관련하여 가장 크게 오해하시는 것이 고의적으로 모집단위 개편 사실을 공지하지 않았다는 부분입니다.

이 점에 관해 설명드리기 위하여 먼저 입시 업무에 관한 일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학의 신입생 모집을 위한 모집단위, 모집정원, 전형방법, 지원자격 등을 확정하여 공고하는 것이 신입생 모집요강입니다.

2020학년도를 예로 들어 말씀드리면, 2020학년도 모집요강이 공고된 것이 2019. 5. 2.입니다.

, 2021학년도 모집요강 역시 20205월 초에 최종 확정 공고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입시에 관한 업무 일정은 우리 대학이 임의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전국의 모든 대학이 공통적으로 적용받는 사항입니다.

이러한 입시에 관한 일정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이유는 대학별 학부()의 개편사항과 전형방법의 변경 등을 모두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확정된 모집요강을 공식적으로 공고함으로써 전체 수험생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대학이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을 결정하고도 고의적으로 그 사실을 숨겼다는 오해는 없으시기 바랍니다.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으로 인하여 2020학년도 신입생이나 재학생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지, 혜택이 중단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질문에 대하여는 지난 답변에서도 이미 말씀드린 것과 같이 모집요강에 명시된 장학혜택 등은 2021학년도 모집단위 개편과 관계없이 원래의 기준에 따라 계속 지원될 것이며, 학위기(졸업장), 학과 명칭 등은 입학 시의 기준대로 적용이 됩니다. 또한, 학생의 학적은 학번으로 정확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휴ㆍ복학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관리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장학혜택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천마인재학부 모집단위 개편으로 인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2021학년도 모집단위 개편과는 관계없이 기존 재학생이나 2020학년도 신입생에게는 원래의 계획대로 각종 혜택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말씀드리며, 학사운영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운영한다는 점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천마인재학부는 영남대학교를 상징하는 대표 학과입니다. 학생이나 학부모님들의 민원이 없더라도 영남대학교가 결코 소홀히 운영할 수 없는 학과이며, 2021학년도에 개편되는 정책과학융합전공’(가칭) 역시 단순히 형식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고위공무원, 로스쿨, 공인회계사, 경찰간부육성 등 영남대학교를 대표하는 우수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모집단위 개편으로 인하여 학생과 학부모님들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대학 본부에서는 천마인재학부 교수님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학생들이 걱정없이 학업에 매진하고, 학부모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20.

 

영남대학교 교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