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합격수기문

제51회 공인회계사시험 합격자 12학번 정효원 N

No.584870
  • 작성자 행정실
  • 등록일 : 2016.10.25 00:00
  • 조회수 : 2052


합격수기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

12학번 정효원

 

 

안녕하세요 저는 제 51회 공인회계사시험에 유예합격하게 된 천마인재학부 12학번 정효원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공부방법이 다릅니다. 제가 경험했던 공부방법이나 공부과정 등은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합격수기가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수험기간

저는 2014년 4월에 영남대학교 부속고시원을 입반하여 2015년 1차시험 합격 후 그 해 2차시험에서 4유예를 한 뒤 2016년 1차시험을 다시 합격하여 올해 2차시험에 최종합격 하였습니다.

 


2.    1차시험공부

1차시험은 아시다시피 객관식 문제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시험에는 회계사시험에서 주류 과목인 회계, 세법, 재무관리와 비교적 비주류 과목인 경영, 경제, 상법이 있습니다.

 

1)   회계학 : 1차시험의 회계학은 총 50문제로 재무회계와 정부회계, 원가관리회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계학 과목은 시험장에서 가장 시간이 부족한 과목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리 같은 평균 수험생의 수준에서 50문제 모두를 완벽하게 풀기란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5문제가 출제되는 정부회계는 전혀 공부하지 않고 그냥 한 번호로 밀었습니다. 1~2문제는 맞출 수 있습니다. 빨리 찍어버리고 원가관리파트를 풀어버리는 전략이었습니다. 저는 재무회계는 김현식 회계사님의 인터넷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재무회계는 1차과목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차시험을 준비 할 때부터 기초부터 탄탄히 다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급회계고급회계로 이어지는 재무회계는 4~5월에 수강하였습니다. 같이 수험생활을 했던 친구들을 보면 재무회계가 어렵다고 느끼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대부분 재무회계가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저는 재무회계를 공부할때 암기과목이라는 생각보다는 이해를 필요로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연습장에 문제를 푸는 과정 속에 분개가 어떻게 끊기는지를 확인하고 연습하였습니다. 공부에는 지름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분개를 통해 재무회계의 일련의 과정들을 분석하다보면 조금씩 천천히 재무회계라는 과목이 와닿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원가관리회계는 인터넷강의를 전혀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원가관리회계는 단순히 아이큐테스트 같은 문제이기 때문에 강의를 수강할 시간에 한 문제라도 더 자신의 힘으로 푸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원가관리회계는 재무회계와 비교했을 때 이론부분의 내용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평범한 수험생 수준으로는 충분히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회계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중급회계 김현식 저

 

인강 수강 후 기본서 다수 회독( 10~15회독)

 

고급회계 김현식 저

 

인강 수강 후 기본서 다수 회독( 10~15회독)

 

객관식 재무회계 김현식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 2회독


<원가회계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원가관리회계 김용남 저

 

인강 수강 없이 이론만 다수 회독( 4~5회독)

 

객관식 원가관리회계 김용남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 2회 풀어봄

 


2)   세법 : 세법과목은 정말 방대한 암기량을 자랑합니다. 회계학과 더불어 1차시험에서 중요도는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시절부터 암기과목은 쥐약이라서 세법에 노력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세법은 이승철 회계사님의 인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수강기간은 2015 6~7월 즈음이었습니다. 세법은 재무회계와는 다르게 하나의 논리가 관통하는 과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법마다 이해관계와 입법절차등으로 조금씩 다른 논리가 적용됩니다. 세법은 시간투자를 정말 많이 필요로 합니다. 저는 이승철 회계사님의 서브노트를 1차시험 치기 전에 10번이상 회독했었습니다. 서브노트를 정독하지 않고 모조리 외우려고도 하지 않고 그냥 소설책 읽듯이 생각하면서 죽죽 읽으며 회독수를 늘리다보면 1차시험에서 60점이상 득점하기는 큰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세법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세법 서브노트 이승철 저

 

인강 수강 후 서브노트만 다수 회독(15~20회독)

 

객관식 세법 이승철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 4회 풀어봄

 

3)   재무관리 : 재무관리는 우리 같은 문과계열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해하기가 다른과목에 비하여 난해 합니다. 수학적인 개념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재무관리는 개념을 철저히 이해하기 위해 서브노트를 하나 만들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객관식교재를 구매해서 고등학교때 수학문제 풀풀 듯 많은 문제를 풀어보면 1차시험은 대부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재무관리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재무관리 기본서 김종길 저

 

인강 수강 후 이론만 4~5회독

 

객관식 재무관리 김종길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3~4회 풀어봄

 

4)   경영학 : 경영학은 경영과학파트를 제외하면 수월히 공부 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경영과학파트는 출제빈도도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퍼트나 씨피엠의 기본적인 논리와 개념만 조금 암기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습니다. 경영학은 김윤상 회계사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

<경영학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경영학 기본서 김윤상 저

 

인강 수강 후 이론 2회독

 

객관식 경영학 김윤상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4~5회 풀어봄

 

5)   경제학 : 경제학 과목도 많은 수험생들이 골머리를 앓는 과목입니다. 2차시험에 포함되지도 않는 과목인데 난이도가 쉽지는 않습니다. 경제학은 이론을 무작정 암기해도 응용문제와는 크게 개연성이 높지 않아 힘들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경제학은 이론부분을 2~3회 정독한 후 객관식 책을 계속 풀면서 시행착오를 겪는 게 경제학에서 고득점하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이론부분을 완전히 정복할 필요는 없는 이유가 1차시험에만 출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경제학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경제학 기본서 정병렬 저

 

인강 수강 후 2회독

 

다이어트 경제학 김판기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 4회 풀어봄

 

6)   상법 : 상법은 법과목으로 어음수표법 부분을 제외하고는 공부하기가 수월 합니다. 상법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에게 전략과목으로 고득점을 필요로 하는 과목입니다. 상법은 위너스학원의 김혁붕 강사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회계사시험에서 상법은 법과목이라기 보다 단순히 암기과목으로 생각하고 철저히 외우는게 고득점을 하는 지름길 인 것 같습니다.


<상법 교재 및 학습방법>

 

교재

 

학습방법

 

상법신강 김혁붕 저

 

인강 수강 후 서브노트로 10회독, 상법신강 문제 전수로 3회 풀어봄

 

7)   성적

 2015년 1차 

 2016년 1차

 



3.    2차시험공부

 

1)   재무회계 : 재무회계는 다른 과목과 비교하여 1차시험과 가장 난이도가 유사합니다. 1차시험때 철저히 분개를 끊는 연습을 많이 했으면 2차시험문제를 비교적 쉽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차기간때는 김현식 회계사님의 교재를 사용하였고 유예기간때는 김기동 회계사님의 재무회계연습과 김재호 회계사님의 파이널재무회계의 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여러 교재로 공부해본 결과 느낀점은 김현식 회계사님의 재무회계연습은 다른 교재들에 비해 문제나 난이도가 많이 빈약하지 않았나란 생각이 듭니다. 2차공부때도 재무회계는 여러문제들을 풀면서 분개의 과정을 이해하고 따라가면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재무회계연습>

 

교재

 

학습방법

 

재무회계연습 김기동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5회독 풀어봄

 

파이널 재무회계 김재호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2회독 풀어봄

 

2)   원가관리회계 : 원가관리회계는 동차기간에 김용남 회계사님의 원가관리연습 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원가관리회계는 재무관리와 더불어 1차시험과 2차시험의 괴리가 가장 큰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원가관리회계는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최대한 많은 연습문제들을 풀어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게 원가관리회계를 고득점하는 지름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원가관리회계연습>

 

교재

 

학습방법

 

원가관리회계연습 김용남 저

 

인강 수강 없이 주요문제만 2회독 풀어봄

 

3)   재무관리 : 저는 1차시험때 재무관리를 너무 빈약하게 공부한 나머지 2차시험기간에 상당히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재무관리는 대부분이 문과계열인 수험생들에게 약점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재무관리는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수학적인 논리도 필요합니다. 재무관리는 소규모 스터디를 통해 시간을 정해놓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원가관리회계와 마찬가지로 많은 문제를 풀면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게 중요합니다. 원가관리회계와 재무관리는 나머지 과목들에 비해 시험범위의 표준이 없기 때문에 무슨 문제가 나올지 가장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암기를 한다는 생각보다는 이해와 어떤 문제가 나와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게 중요합니다. 틀리는 것도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재무관리를 공부할 때 문제가 잘풀리지 않는다고 하여 답지를 훑어보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관리연습>

 

교재

 

학습방법

 

재무관리연습 김종길 저

 

인강 수강 없이 주요문제만 4회독 풀어봄

 

고급재무관리연습 이영우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4회독 풀어봄

 

4)   세무회계 : 세법의 2차시험버전이 세무회계입니다. 세무회계는 1차문제의 확장판입니다.세무회계는 무엇보다 정확히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회계는 실수를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는 문제가 주로 출제됩니다. 1차시험때보다 서브노트의 회독수를 늘리며 정확히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무회계는 암기가 먼저되면 논리는 뒤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정확히 암기하고 떠올리는 연습을 해야 될 것 입니다. 저는 정우승 강사님의 세무회계연습과 이승철 회계사님의 세무회계연습으로 공부하였는데 정우승 강사님의 교재는 암기량이 디테일한 부분까지 요구하여 모든 부분을 커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모두 보기가 힘든 단점도 있습니다. 이승철 회계사님의 교재는 필수적인 문제만 모두 모아놔서 보기 편하지만 지엽적인 내용까지는 커버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무회계연습>

 

교재

 

학습방법

 

세무회계연습 이승철 저

 

인강 수강 없이 주요문제만 5회독 풀어봄

 

세무회계연습 정우승 저

 

인강 수강 없이 전수로 2회독 풀어봄

 

5)   회계감사 : 회계감사는 노준화 교수님의 교재로 공부하였습니다. 수험계에서 가장 유명한 권오상 회계사님의 스터디가이드란 교재도 있지만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컴팩트한 노준화 교수님의 교재를 선택하였습니다. 회계감사는 회계감사의 과정과 논리를 이해하는 한편 감사기준서의 내용을 직접 쓸수 있을만큼 암기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저는 기본서를 다독하면서 감사기준서의 내용 중 중요한 것들을 서브노트에 옮겨 정확히 암기하도록 연습하였습니다.


<회계감사>

 

교재

 

학습방법

 

회계감사 노준화 저

 

인강 수강 후 이론 전수로 5회독

 

6)   성적

         2015년 2차

 

       

2016년 2차

 


 

 

   마치며


저는 인터넷 강의를 맹신하지 않습니다. 객관식 강의는 하나도 듣지 않았고 2차기간동안 회계감사를 빼고 완강한 강의가 없습니다. 결국 공부라는 것은 남이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혼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에 집착하며 성취감을 갖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친구들과 같이 지내며 제가 왜 동차 때 4유예를 했는지 생각해 보았을 때 제가 못했던 것은 1차공부기간에 1차공부만 했다는 것입니다. 빨리 공부를 시작한 만큼 2차 연습서도 같이 보았더라면 결과가 달라 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합격수기가 이것을 읽는 분들에게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